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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최장-세계 5위’ 보령 해저터널

‘국내 최장-세계 5위’ 보령 해저터널, 7년 기다린 관통...2021년이면 10분 지름길

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‘보령 해저터널'이 7년여 공사 끝에 관통된다. 보령 해저터널을 세계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로 추가 공사한 뒤 2021년 말 완정 개통된다. 국토교통부는 보령-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마무리될 경우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 
국토교통부는 1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-태안 건설공사의 보령 해저터널(L=6927m)을 관통한다고 밝혔다. 2012년 11월 터널 굴착공사에 착수한 지 7년 만이다.

해상교량 등으로 원산도와 충남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6.1㎞ 도로 구간이 완공되면 보령 해저터널은 일본 △도쿄아쿠아라인(9.5km) 노르웨이 △봄나피요르드(7.9km) △에이커선더(7.8km) △오슬로피요르드(7.2km)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로 탄생하게 된다.
 
국내에서는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북항터널(5.46㎞)보다 1.5㎞가량 더 길다. 국내 터널 전체 중에서는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(10.96㎞), 동해고속도로 양북1터널(7.54㎞)에 이어 세 번째로 길다.
 
보령-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마무리되면 보령에서 태안까지 통행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어들게 된다. 국토부는 이를 통해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경제가 인근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, 원산도 등 도서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